배경  배경

타르타르 브랜딩, 통합 포인트로 완성하다

전남 광주에서 시작해 전국구로 성장한 타르타르는 2017년 10월 기준으로 매장 수가 35개를 넘어선 빠르게 성장하는 디저트 브랜드다.

“타르타르가 고객에게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되었으면 했어요.”

타르타르는 개별 매장 단위가 아닌 ‘하나의 브랜드’로 고객에게 인식되는 것을 원했다. 따라서, 한 매장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다른 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통합 포인트 시스템’이 필요했고, 이는 도도 포인트의 장점이었다. 또한, 도도의 태블릿 내 맞춤형 이미지 삽입 기능은 타르타르에서 원하는 브랜딩을 시각적으로 보조하는 도구가 되기도 했다.

타르타르의 다양한 타르트 메뉴
직접 타르트를 만들고 있는 주방

철저한 점주 교육과 자동 적립으로 44만 명의 입맛을 사로잡다

타르타르는 오픈 전 점주 교육 과정에 도도 포인트 사용 교육을 필수로 포함했다. 그 결과, 전 지점에서 적극적으로 포인트 적립을 유도하고 있다. 교육을 이수한 점주들은 고객 관리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게 되어, 매장에서 쉽게 고객에게 적립을 유도한다.

대부분의 타르타르 매장에서는 도도 포인트의 ‘자동적립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결제 시 자동으로 적립 포인트가 계산되어 태블릿 화면이 적립 화면으로 자동으로 바뀐다. 적립을 위한 추가 조작이 필요 없기 때문에 많은 적립을 소화한다. 전 지점 도도 포인트를 도입하여, 지금까지 타르타르에서 발생한 총 적립 수는 무려 80만 건, 총 적립 고객 수는 44만 명을 넘어섰다.

우수고객 대상 설문조사 참여 카톡 메시지
계란파동에 대한 타르타르 상황 공지 메시지

메시지 활용으로 빈틈없는 다지점 브랜드 고객 관리

이 디저트 브랜드는 멤버십 포인트 관리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도도 포인트로 모은 고객을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하고 있다. 지점별 우수 고객에게는 설문조사를 보낸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에게 타르타르 전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 10,000원 가치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브랜드 이미지, 지점 관리는 물론 고객관리까지 함께 챙길 수 있는 똑똑한 활용법인 셈이다.

지난 2017년 8월 경에는, 계란 파동으로 다른 베이커리 및 디저트 매장이 한숨 쉴 때 타르타르에서는 사용하는 계란에 문제가 없다는 검사결과 증명서와 함께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송했다. 그 결과, 매출에 큰 타격없이 영업을 할 수 있었다.

타르타르는 브랜드 확장 초기부터 도도를 도입했다. 그 결과, 본사·지점·고객 모두에게 신뢰와 편의를 가져다주는 고객 관리의 초석을 다지고 실행으로 원활하게 옮길 수 있었다. 도도를 잘 활용하면 전체 지점별 분석 기능을 통해 유입률이 가장 큰 고객층과 요일, 고객 재방문율, 1인당 평균 매출 등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다채롭게 제공된다. 이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처럼 매장을 보다 편리하고 지혜롭게 운영해보자.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담을 신청하세요

도도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전문 컨설턴트가 매장 상황에 맞춰 상담해 드립니다.
또는

요금이 궁금하세요?

내 매장에 딱 맞는 요금제를 확인하세요. 혜택이 큰 3년 약정부터 부담없는 1년 약정까지!